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Invest KOREA

검색
※ 아래 버튼을 클릭하시면 맞춤정보 검색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맞춤정보 검색 서비스 바로가기

교육

  • Home
  • 투자가이드
  • 생활정보
  • 교육 및 취업
  • 교육

한국의 교육제도

어린이집 · 유치원
어린이집은 영유아보육법에 따른 보육시설로, 이용 대상은 보육이 필요한 초등학교 취학 전 만 6세 미만의 영유아 이다. 어린이집의 종류로는 국공립어린이집, 사회복지법인어린이집, 법인·단체어린이집, 직장어린이집, 협동 어린이집, 민간어린이집이 있다. 어린이집은 주 6일, 평일 12시간 이상 운영된다. 각 어린이집의 종류에 따라 그 가격과 운영이 상이하다.
유치원은 유아교육법에 의한 학교로, 어린이집이 영유아를 보육하는 시설인 것과 다르게 유치원은 유아의 교육을 위하여 운영되는 학교이다. 유치원은 국가가 설립·경영하는 ‘국립유치원’, 지방자치단체가 설립·경영하는 ‘공립유치원’, 법인 또는 사인이 설립·경영하는 ‘사립유치원’으로 구분된다. 현재 초등학교 취학 직전 3년의 유아교육은 무상으로 실시되고 있으며, 그 외에 2019년 기준으로 만 3~5세에 도달한 유아는 유치원에 다닐 경우 학부모의 소득수준과 관계없이 누구나 유치원 교육비를 지원받을 수 있게 되어있다. 이러한 유아학비를 지원받기 위해서는 읍·면·동 주민센터를 방문하거나, 온라인1)으로도 신청이 가능하다.
※ 1)복지로 홈페이지 : http://www.bokjiro.go.kr (제공 언어 : 영어, 중국어, 일본어, 베트남어)
초·중·고 교육과정
한국의 교육과정은 초등학교 6년, 중학교 3년, 고등학교 3년, 대학교 4년(전문대학 2~3년)으로 구성된다. 초등학교 6년과 중학교 3년은 의무교육 기간으로 무상교육이 제공된다. 고등학교는 의무교육이 아니므로 입학금, 수업료 등 학비는 각 가정에서 내야 하며, 학비는 지역과 학교 유형에 따라 다르다. 하지만 최근 고등학교의 무상교육 법안이 통과되면서 2019년 2학기 고등학교 3학년 학생을 시작으로 고교 무상교육이 단계적으로 시행된다. 2021년부터는 전국 고등학교에 전면 무상교육이 실시된다. 그러나 사립학교의 경우에는 유상으로 교육이 제공되며, 학교에 따라 그 금액이 다르다.
대학교
대학에 진학하고자 할 때는 학교생활기록부, 논술실기를 중심으로 하는 수시모집에 지원하거나 대학수학능력시험(CSAT, College Scholastic Ability Test)에 응시하여 나온 결과인 수능성적을 중심으로 하는 정시모집에 지원 할 수 있다. 학교에 따라 학생 선발 방법이 조금씩 다르므로 학생은 각 대학에서 제시한 모집요강을 확인하여야 한다.
대학의 종류 대학은 4년제 대학, 산업대학, 교육대학(사범대학), 방송통신대학 및 사이버대학, 2∼3년제인 전문대학, 기술대학 등이 있다.

외국인학교와 외국교육기관

외국인학교
국내에 체류 중인 외국인의 자녀에게 본국의 교육을 제공하기 위하여 설립된 학교로, 외국에서 3년 이상 거주하고 귀국한 내국인도 학생 정원의 일정 비율 한도 내에서 입학이 가능하다. 한국에는 총 40개의 외국인학교가 있다. 이중 절반 이상이 서울에 위치해 있으며, 경기도 및 부산에도 다수 포진 되어 있다. 대부분의 외국인학교에서는 영어를 공식 언어로 사용하며, 미국식 교과 과정을 따른다. 국내 대학으로 진학하려면 교육부에서 인정하는 국사와 국어 교육을 별도로 받아야 하지만, 국외 대학 진학의 경우는 현재 국내에 있는 외국인학교의 커리큘럼으로도 가능하다. 대학 진학을 위한 인증된 교육 프로그램이 있는지 사전에 잘 확인할 필요가 있다.
학교 및 학생 수 현황
19년 1월 9일 기준
학교 및 학생 수 현황 표로 외국인학교 수,학급 수,총 학생 수,유·초·중학생 수,고등학생 수 정보 제공
외국인학교 수 학급 수 총 학생 수 유·초·중학생 수 고등학생 수
40 782 11,735명 7,992명 3,743명
※ 출처: 교육통계서비스
교수 언어별 현황
19년 1월 9일 기준
교수 언어별 현황 표로 영어,독일어,일본어,프랑스어,몽골어,중국어,중국어·영어 정보 제공
영어 독일어 일본어 프랑스어 몽골어 중국어 중국어·영어
24 1 2 2 1 8 2
※ 출처: 외국교육기관 및 외국인학교 종합안내(https://www.isi.go.kr)
대한민국 내 외국인학교가 궁금하다면?
교육과학기술부에서 운영하는 종합안내사이트를 확인하자. 외국인 유치원부터 외국인학교, 국제학교 등 외국교육기관 및 외국인학교에 관한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각 교육기관의 연락처, 홈페이지, 수업시작일, 개교일, 학교위치, 학교유형 등 여러 정보가 소개되어 있어 유용하다. 또한 각 교육기관의 홈페이지가 링크되어 있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 웹사이트 : https://www.isi.go.kr
  • 제공언어 : 영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