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Invest KOREA

검색
※ 아래 버튼을 클릭하시면 맞춤정보 검색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맞춤정보 검색 서비스 바로가기

FAQ

  • Home
  • 투자가이드
  • FAQ
  • FAQ
  • 외국인투자업무 관리기관을 변경하는 것이 가능하며 수탁기관 변경이라고 한다. 변경절차는 기존 수탁기관에 수탁기관 변경신청서를 제출하 면 되고 신청양식은 「외국인투자에 관한 업무처리준칙」 별지 제2호서식(수탁기관 변경신청서)을 사용한다. 양식 다운로드 : www.investkorea.org/kr/published/presentation.do
  • 주식회사 설립 시 법인등기 단계에서 법원등기소에 외국투자가의설립자본금을 증명하기 위한 필수서류로 주금납입 보관 증명서를 제출하게 되어 있는데 자본금이 10억 원 미만 경우에는 잔액증명서를 제출하는 방법도 가능하다. ◎주금납입 보관 증명서는 투자신고 후 외국투자가 명의로 외국환은행에 개설된 주금납입보관 목적의 임시계좌(별단계좌)에 외환의 임시계좌 투자자금 을 송금 및 보관하고 은행으로부터 주금납입 보관 증명서를 발급받으면 된다. ◎잔액증명서는 자본금이 10억 원 미만인 주식회사의 경우 가능한데 투자가 명의의 실명 외환계좌에 투자자금을 예치한 후 은행으로부터 잔액증명서를 발급받으면 되고, 이 잔액증명서는 법원등기소에 제출할 서류인 주금납입 보관 증명서와 동일한 효력을 갖는 것으로 간주된다.
  • 외국인투자자금과 별도로 설립비용을 송금받아 사용하고 설립등기가 종료되면 모회사에 반환지급할 수 있는 제도를 활용하면 된다. 「외국환거래규정」 제4-3조제1항2제6호에 따르면 「외국인투자 촉진법」에 의한 외국인투자기업 설립을 위하여 비거주자가 지출한 비용의 반환을 위한 지급이 가능하도록 되어 있다. ◎법인 설립 전 지출된 비용은 설립 후에 ‘창업비’ 명목으로 회계처리하고 모회사로부터 별도로 송금받은 비용에 대해 해외송금을 통해 채권을 갚을 수 있는데, 이 경우 모회사는 한국 자회사나 지점의 설립비용을 위한 법인 설립전 비용의 송금지출 시 ‘채권’으로 처리를 해두었어야 한다. 또한 법인 설립후 창업비의 회계처리를 위해서는 창업비의 지출 시 설립법인의 대표자 명의로 지출하고 증빙을 구비해 두어야 한다.
  • 주식회사 설립 시 소요되는 비용으로는 자본금 등록면허세·지방 교육세·등기신청수수료 등이 있다. ◎수도권 과밀억제권역 - 서울·인천·의정부·구리·남양주·하남·고양·수원·성남·안양·부천·광명·과천·의왕·군포시 - 「수도권정비계획법 시행령」[별표1]
  • 「지방세법」 제28조제2항에 따르면 대도시에 설치가 불가피하다고 인정되는 업종에 대해서는 중과세율을 적용하지 않고 납입자본금의 0.4%에 해당하는 금액을 등록면허세로 납부할 수 있도록 되어있다. 구체적인 대상 업종은 30여개 업종으로 「지방세법 시행령」 제26조(대도시 법인 중과세의 예외)에 열거되어 있다.
  • 자본재도 외국인투자기업설립의 출자목적물이므로 먼저 수탁기관(외국환은행 또는 KOTRA 등)에 외국인투자신고를 하고, 도입물품(자본재)에 대하여 관할세관을 통관하기 전에 반드시 신고한 수탁기관에서 자본재 도입물품 명세검토·확인을 받아야 한다. 한편 수탁기관에서 검토·확인을 받은 도입 물품 명세서는 「대외무역법」의 관련 규정에도 불구하고 수입승인을 받은 것으로 인정한다. ◎통관 후에는 수입신고필증(사본)을 첨부하여 관세청장(KOTRA 종합행정지원센터 관세청 파견관)에게 ‘현물출자 완료확인서’를 발급받아야 하며, 이 경우 「상법」 제299조, 299조의2의 규정에도 불구하고 관세청장(관세청 파견관)이 현물 출자의 이행과 그 목적물의 종류, 수량, 가격 등을 확인한 ‘현물출자 완료확인서’는 「비송사건절차법」에 의한 ‘검사인 보고서’로 인정되므로 법인설립 및 외국인 투자기업등록 시 제출서류로 첨부하면 된다.
  • 임대차계약서를 첨부할 필요는 없지만 주소가 확정되어 있어야 한다. 다만 등기소에 법인 설립등기 이후 관할세무서에 사업자등록을 신청 할 때에는 임대차계약서를 첨부하여야 한다.
  • 외국투자가가 해외에서 준비해야 할 서류는 투자가가 개인인지 법인인지에 따라 다르며 일본과 대만 투자가인 경우는 한국의 개인, 법인이 준비하는 서류와 동일하다. 또한 외국투자가 준비서류 중 일부는 아포스티유 공증을 득해야 하며, 아포스티유 협약 미체결국가의 경우 일반 공증 후 자국 내 한국 영사관의 공증을 거쳐야 한다
  • 정관에는 다음과 같은 사항들이 기재되어야 한다. ◎절대적 기재사항(「상법」 제289조제1항) - 정관에 기재하여야 하는 최소한의 요건으로서 하나라도 기재하지 않으면 회사설립 자체가 무효가 된다. a. 목적 b. 상호 c. 회사가 발행할 주식의 총수 d. 1주의 금액: 100원 이상 e. 회사설립 시 발행할 주식의 총수 f. 본점 소재지 g. 회사가 공고를 하는 방법 h. 발기인의 성명과 주민등록번호 및 주소 ◎상대적 기재사항(「상법」 제290조) - 정관의 상대적 기재사항에는 ① 변태설립사항과 ② 그 밖의 상대적 기재사항이 있다. - 한편 변태설립사항은 모집주주의 주식청약서에 기재해야 하고, 검사인의 조사를 받도록 하고 있다(「상법」 제299조 및 제302조제2항제2호). ◎임의적 기재사항 - 기재하지 않아도 정관의 효력이나 회사의 영업활동에 특별한 영향을 미치지 않으나 정관에 기재함으로써 여타 기재사항들과 같은 법적 효과를 누 리게 됨. 정관에 기재하여야만 그 효력이 생기는 것이 아니라는 점에서 상대적 기재사항과 차이가 있다. - 임의로 정관에 기재하는 사항으로는 주식회사의 본질, 법의 강행규정, 사회질서에 반하지 않는 범위에서 회사운영에 대한 사항(예 : 이사·감사의 수, 총회의 소집시기, 영업연도, 지점의 설치·이전·폐지 등) 등을 정관에 기재하면 효력이 발생한다.
  • 주식회사의 설립등기는 발기설립의 경우 설립경과의 조사가 종료된 날로부터 2주 이내, 모집설립의 경우 창립총회 종료일로부터 2주 이내에 이루어져야 한다. ◎등기를 하기 전에는 먼저 발기인 구성과 동일상호에 대해 검토해야 한다. 우선 주식회사는 1인 이상의 발기인이 필요한데 이 때 발기인은 서면에 의해 주식을 인수해야 하며 이에 따라 발기인은 신설회사의 주주가 된다. <주식회사의 설립절차> 1. 주식회사 설립등기 신청서 2. 정관(자본금 10억 원 이상일 경우 공증받은 것) 3. 주식의 인수를 증명하는 서면 4. 주식청약서(모집설립의 경우) 5. 주식발행사항 동의서 6. 창립총회소집기간단축동의서(기간단축 시) 7. 창립총회의사록 또는 발기인회의사록 (자본금 10억 원 이상일 경우 공증받은 것) 8. 이사회의사록(공증의무는 전항과 동일) 9. 주금납입보관증명서 (단, 자본금 10억원 미만일 경우 잔고증명서로 갈음 할 수 있음) 10. 이사·감사 또는 감사위원회의 조사보고서 11. 재산인도증(현물출자의 경우) 12. 공증인의 변태설립사항보고서 13. 공인된 감정인의 감정서 14. 검사인조사보고서 등본 15. 외국인투자신고필증 16. 임원취임승낙서* ① 내국인 : 인감날인 후 인감증명서 및 주민등록등본 첨부 ② 외국인 : 서명이 공증된 원본, 여권사본 첨부 17. 인감신고서(서명공증)* 18. 주민등록등본(주소증명서)* 19. 번역문(임원의 취임승낙서 등 필수 서면이 외국어로 작성된 경우) 20. 등록세영수필확인서(본점소재지 구청· 세무과에서 고지서 발급) 21. 대법원 수입증지 22. 위임장(대리인이 신청할 경우)* 23. 법인인감도장 24. 법인인감카드발급신청서(설립등기 후) ※ 11, 12, 13, 14번 항목은 현물출자 등 변태설립사항이 있을 경우 해당 16, 17, 18, 22번 항목은 투자국의 공증 및 아포스티유/한국 영사확인이 필요
1 2